top of page
작성자 사진애드크라운

패션브랜드 마케팅 똑똑하게 승부하기


사람이 삶을 살아가면서 먹는 것을 해결하는 것과 잠을자는 것 그리고 입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 3가지 입니다. 일관된 기후를 보이고 있는 열대지방 혹은 북극과는 달리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의 경우 그 중요도가 더욱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시원한 재질로 된 반팔과 반바지를, 겨울에는 따뜻한 파카를, 바람이 선선히 부는 가을에는 얇은 가디건을 챙겨야 하는 이유도 철마다 입어야 하는 알맞은 의류가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여러분이 옷을 입으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단순히 추운 날씨를 피하기 위해서, 혹은 날씨가 더우니까. 몸을 가리기 위해서 인가요 ? 먹고 살기가 어려웠던 예전에는 옷에 대해 그다지 큰 신경을 쓸 여력도 , 그리고 그럴 이유도 없었습니다. 그저 따뜻하고 타인으로부터 나 자신을 보호할 수 있을 정도만 된다면 괜찮았는데요. 그와 달리 요즘엔 나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하나의 수단으로 이용되어지고 있습니다.


깔끔하고 단정한 옷차림은 상대의 차분한 성격을 보여주기도 하고, 개성있고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되어진 옷은 발랄하고 통통튀는 매력을 더해줍니다. 이렇듯 옷은 나의 성격을 대변하는 하나의 방편이 되기도 하는데요, 어떠한 모습을 가지고 있느냐 그리고 보기에 어떠한 모습으로 보이겠냐 등의 상세한 조건을 따지게 됩니다.

가야하는 장소가 엄숙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면 그에 걸맞는 옷을 챙겨입게 되고, 페스티벌과 같은 신나는 장소에 가게 된다면 옷차림 역시 휘향찬란한 모습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또한 정해져있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성의 경우 치마 원피스 등을 즐겨입고 남성의 경우 바지 등을 자주 입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나이에 따라 선호하는 취향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에 따라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내가 판매하고 있는 옷을 선호하는 연령대는 몇 살이며, 성비는 어떻게 되고, 주로 어떤 장소에 걸맞는 옷차림인지 등을 잘 파악해 확실한 타겟팅을 해야 합니다.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주로 즐겨입는 주 소비층 조차 파악하지 못 한 채로 패션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동종업계와의 경쟁에서 밀려나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도전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은 데다가, 동종 업계의 많은 분들이 패션브랜드 마케팅에 대해 고민을 하는 실정이다 보니 타 업체와의 확실한 차별화가 없다면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어려운 일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관련 업계의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봐도 무방한데요.

이러한 상황일 수록 어떻게 내 업체를 홍보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지 신규 고객의 유입을 위해서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등의 방안을 확실히 생각해두고 있어야 합니다. 무작정 많이 알려야겠다 ! 라는 생각 보다는 브랜드 자체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높인다는 생각으로 현명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확실하고 명확한 판단을 내려 어떤 패션브랜드 마케팅을 해야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을까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요즘에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누구나 손 안에 스마트폰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달리 말하자면 누구든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요즘 유행하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온라인 비대면 구매의 비중은 날이 갈 수록 커지고 있는데요. 이제 고객들은 옷을 구매하고자 할 때 인터넷을 통한 구입을 선호합니다. 과거에는 오프라인 구매의 비중이 훨씬 더 많았습니다. 옷이라는 상품의 특성 상 직접 입어보고 난 뒤에 소비를 해야하는 특징이 있엇기 때문인데요.

요즘의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의 생활화로 특정 브랜드의 의류를 구입하고자 할 때 더 이상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설령 구입하고자 하더라도 뇌리에 박힌, 익숙한 것들을 찾아 발길을 돌리곤 하죠. 이게 바로 확실한 패션브랜드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직접적인 효과가 당장에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2차 3차의 긍정적인 효과로 브랜드 자체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고 인지도를 상승시킬 수 있으니까요.

일단 패션브랜드 마케팅을 위해서는 내가 가지고 있는 우리 업체만의 강점을 잘 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질이 동일 타사의 제품에 비해 뛰어나다던가, 특허를 받은 기능성 상품이라던가, 가격적인 측면에서 가성비가 높다던가 하는 등의 메리트를 내세워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은 직접 입어보고 만진 적이 없으니 재질이나 핏감에 대해 감을 잡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역으로 이용해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알맞게 대처를 한다면 확실한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과장된 말 보다는 진정성 있는 말로 소비자에게 다가간다면 외려 득이 될 것입니다.

사실 업체의 장점을 찾아 패션브랜드 마케팅의 요소로 강점을 삼고, 진실성 담긴 컨텐츠로 소비자의 마음을 돌리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렇게 완성된 글을 눈에 잘 띄게 상단에 보여질 수 있는 일까지 해내야 하니 더욱 어려운 일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본업을 제쳐두고 매진을 할 수도 없는 상황이니 많은 분들이 대행사와의 진행을 선택하십니다.


이 과정에 있어서도 까다로운 안목을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지금 돌아가고 있는 상황과 흐름을 잘 파악하고 분석한 뒤에 이를 잘 반영해낼 줄 알아야 하는데요. 광고주와 업체간의 활발한 커뮤케이션이 중요합니다. 진행 도중에 생길 수 있는 의견충돌에 대해서 완만하게 넘길 수 있어야 하고, 바뀐 트랜드에 대해 유연한 대처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확실한 진행을 위해서는 옷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도 요구됩니다. 무작정 마케팅적인 지식만 갖추고 있다고 성공하는 게 아니라, 패션브랜드 마케팅인 만큼 해당 시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분석은 물론 업체를 주로 이용하는 고객을 파악하고 유동인구 분석까지 이루어내야 합니다. 타겟팅 분석이 정확할 수록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기대도 올라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 애드크라운의 경우 1:1 맞춤형 컨설팅으로 최적의 예산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고 있으며, 광고주와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끊임없는 소통과 진행 후 이루어지는 사후관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믿어주신 만큼 확실히 보여드리는 애드크라운과 함께 하실 분들은 문의주세요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