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정서 현

데이터크롤링 중요한만큼 확실하게


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이용해 마케팅에 활용한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일입니다. 이를 분석해 실질적인 경영에 활용할 수도 있음은 물론이고, 앞으로 나아갈 새로운 방향까지 제시할 수 있는 만큼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능한데요. 고객정보 등의 기업만의 자체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SNS혹은 컨텐츠 등을 데이터크롤링을 통해 읽어내게 됩니다. 경영에 있어 중요한만큼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엇인지 알아보자

정보를 자동으로 긁어오고 이를 모아오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요즘은 스크래핑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는데요. 마케팅 뿐만 아니라 금융업계 역시 서면이나 대면상으로 이루어지는 거래가 아닌 온라인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서 공인인증서 하나로 개인의 정보를 수집해 영업점 방문을 축소시켰는데요. 이렇듯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송신자가 보낸 메세지 등의 컨텐츠를 읽고 그것을 가공하는 것을 일컫고 있죠.


차이점이 있나요 ?

사실 크롤링과 스크래핑은 엄연히 다른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스크래핑이 조금 더 포괄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데이터크롤링의 경우 사용자가 게시한 글 등을 로봇이 읽어들이는 과정인데요, 여러가지 형태로 올라가있는 인터넷상의 다양한 정보들을 나누고 각각 보관하는 일을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이 가공되어진 정보 중 필요한 문서를 찾고 이를 다른 형태로 만드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바로 스크래핑이라고 표현하는 것이죠. 한마디로 크롤링을 통해 문서를 인식하고 스크래핑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탐색합니다.

왜 필요할까요 ?

그렇다면 왜 필요할까요 ? 기업을 운영하는 데에 있어서 '정보'라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막연히 정보를 활용해 업무를 이행하는 것만 알고있지, 수집된 정보가 없다면 정보의 수집부터 이루어지는 이 과정에 대해 막막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무작정 모든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도 아닌지라, 모아놓은 정보를 각각으 목적에 맞게 분류한 뒤 이용할 줄 알아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수집된 정보 역시 제대로 쓸 수 없는 경우가 많은지라 실제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난처한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정보가 부족한 것 뿐만이 아니라 활용성 자체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용가치가 없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취향이나 구매동선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졍학한 정보를 가져다줄 수 있는 데이터크롤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나 제공 서비스가 제 아무리 좋다고 할 지언정 소비자는 장점만 보고 무작정 구매를 하지 않습니다. 기존에 나와있는 혹은 사용하고 있는 제품과 월등한 차이점이 없다면 관심이 가지도 않을 것이고 가격이 비싸더라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따라서 기업 마케팅을 위한 타겟을 설정할 때에 진실된 정보를 기반으로 한 전략은 상당히 중요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무엇을 읽나요 ?

그렇다면 웹에있는 어떤 것을 읽는것인가 궁금하실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는 목적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되겠지만 기본적으로 온라인 상에있는 모든 문서들을 읽는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개인 사이트에 올라가있는 컨텐츠가 될 수도 있고, 동영상이 될 수도 있으며 숫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그 모든 정보를 파악하는 과정이죠.

온라인 상에 게재되어있는 문서들을 파악하는 것이 주 목적이며 이들을 각각의 목적에 맞게 분류하는 것이 일이죠. 또한 이를 통해 사이트에 방문한 횟수나 글을 읽은 사용자의 수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만큼 작업 후 활용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자 !

데이터크롤링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할 수도 있고, 코드를 직접 분석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굳이 많은 시간과 힘을 들이지 않아도 단기간에 다량의 정보를 얻어낼 수 있는 데다가, 사용자 측에서 감당해야 할 법적인 책임도 없습니다. 때문에 조금 더 선호하는 추세이죠.

물론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페이지 내에서 'F12'키를 눌러 코드를 직접 분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 했거나 이용이 불가한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이후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

메인키워드


데이터크롤링 후 분석된 결과를 이용해 컨텐츠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 무엇인가 판단해야 합니다. 반복되어 들어간 메인키워드를 분석하는 것인데요, 더욱 많이 그리고 자주 언급되었던 키워드를 중점으로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연관키워드


메인키워드 외에도 어떤 단어들이 주로 언급되어있는지를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둘사이의 언급횟수와 빈도를 통해 연관성을 예측할 수 있고 문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주로 뉴스를 분석하고자 할 때 많이 이용되는 기법입니다.


중요도


단순히 특정 단어가 많이 언급된다고 이 문서의 메인키워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오히려 계산 방식을 적용했을 때에는 단어의 출현횟수가 적을 수록 메인키워드와 일치성이 높아졌는데요, 키워드의 언급 횟수가 아닌 언급이 될 확률을 기준이 된 것입니다.


총정리

데이터크롤링이란 무엇인지, 스크래핑과의 차이점은 어떤 게 있고 필요성과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혹시 여러분들 중 정보가공 후 기업운영에 대한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이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사진을 눌러 애드크라운 홈페이지로 방문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