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검색엔진을 활용하는 것 또한 눈여겨보고 있으실 겁니다. 마케팅이 완성된 음식이라고 한다면 검색엔진은 이를 도와주는 조리도구라고 생각하면 쉬운데요, 여기에는 요리사의 역량에 따라 성패가 갈리게 되죠. 더 좋은 맛을 낼 수 있느냐 없느냐는 누가 요리하느냐 그리고 어떤 재료를 쓰느냐에 따라서 다른데, 어떤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얼만큼 활용하느냐가 관건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를 도와줄 수 있는 구글SEO에 대한 모든것을 알아보겠습니다.
개념부터 알고가자
생소한 단어라고 다가오실 수도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이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입니다. 내가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를 해당 플랫폼에 맞추어 발행한 컨텐츠가 상위에 보여질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인데요. 기본적으로 타홈페이지에 내 홈페이지가 많이 언급될 수록 좋으며 사이트가 원하는 특정 키워드를 중간중간 곳곳에 넣어두어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시작은 어떻게 하나요 ?
구글SEO를 하려면 구글이 원하는 트렌드는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글들이 잘 반영되는지를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N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사람들이 검색 후 주로 이용하는 뷰탭을 살펴보면 주로 당사의 검색 플랫폼에서 발행된 컨텐츠를 중심으로 순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타 플랫폼이 선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데요. 반면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해 어떤 키워드를 통해 유입량이 증가했으며 실적과 색인의 유무를 파악한다면 컨텐츠 발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을 할 때에는 적재적소에 키워드를 분산시켜 각각의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적당한 주소 고르기
구글SEO 첫단계는 알맞은 도메인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주소란 내가 거주하고있는 곳의 위치를 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상에서도 내 웹페이지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위치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하는데요. 이 도메인은 운영하고있는 사이트의 성격을 나타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미용실의 대표 사이트를 제작한다고 하면 harishop이라는 단어를 넣어 발행되는 미용 관련 컨텐츠와 해당 도메인간의 일치성을 높여주는 것이죠. 또한 %_!#와 같은 기호는 웬만하면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앵커텍스트 삽입하기
앵커텍스트란 내 사이트를 홍보하는 일이라고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해당 사이트를 홍보하기 위해 삽입한 후 클릭을 한다면 이동할 수 있도록 설치해두는 것입니다. 이용자가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리고 페이지 > 페이지 로 옮겨 컨텐츠를 접할 수록 해당 사이트의 품질은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머리를 쉽게 손질하는 법'에 대해 작성한 컨텐츠 속 컷트의 중요성이 나온다면 내가 작성한 또다른 게시글 '여자 컷트 스타일 10선'을 태그해놓을 때,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굳이 검색을 통하지 않아도 손 쉽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고, 해당 컨텐츠의 순위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가는데요. 이처럼 노출순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과하게 이곳 저곳 백링크를 남기고 다닌다면 외려 부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안내하기
사이트를 구성할 때에는 홈화면과 소개, 메뉴, 오시는길 등 다양한 페이지로 구성이 이루어집니다. 페이지를 안내하라는 말은 각각의 페이지에 대한 짤막한 설명을 덧붙이는 게 좋다는 말인데요. 이 또한 웹사이트의 본질적인 키워드를 넣어 성격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을 한 후 사람들은 메타디스크립션에 나오는 짤막한 글귀만을 보게되는데, 클릴률에 영향이 가는만큼 구글SEO를 통해 전문성을 띄고있는 페이지가 좋곘죠 ?
사진 설명하기
들어가는 사진에 대한 설명도 빠질 수 없습니다. 컨텐츠를 발행할 때 글+사진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인데요, 일반적인 사용자의 시각에서 본다면 어떤 것을 의미하고있는 사진인지 이해가 가겠지만, SEO는 로봇을 이해시키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이 사진이 무슨 사진인지에 대해 설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해당 컨텐츠에 대한 키워드도 빼놓으면 안 되겠죠 ?
혼자서도 할 수 있나요 ?
예전에는 이렇게 검색엔진 최적화만 완료한다면 내가 쓴 글이 1등에 올라가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였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전문가들의 기술이 분명히 필요하다는 건데요,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수많은 실패와 경험 속 쌓아온 내공이 들어가야 합니다. 단기간의 짧은 노력을 투자해서 일궈낼 수 없는 일이니 만큼 지금 바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방법과, 하나하나 쌓아올려야 하는 구글SEO를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데요. 한번 반영이 되기 시작한다면 발행된 날짜와는 상관 없이 전에 쓰였던 글 역시도 꾸준한 유입량이 발생하는 만큼 그 효과는 톡톡히 누리실 수 있습니다.
총정리
아무래도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이 아니다 보니 낯설게 느껴지고 더욱 생소하게 다가오는 구글SEO 입니다. 그래도 오늘 의미와 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며 유익한 시간이였길 바라겠는데요, 혹시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사진을 눌러 애드크라운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가벼운 마음으로 상담만 받아보셔도 괜찮으니 편하게 전화해주셔도 괜찮습니다. 감사합니다 ^^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