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광고홍보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두개의 본질이 같으면서도 나타내는 성격이 다른 만큼 업계 종사자들도 명확한 다른점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제가 정리해드리는 글을 보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의의
자 광고홍보차이에 대해 알기전에 우선 각각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 그 뜻에 대해서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어떤 분들은 이 둘을 갈라서 나눠놓는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이해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불리어지는 용어가 다른 만큼 뜻 역시도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 둘의 본질에 대해 먼저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는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는 상품, 혹은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대해 알리는 것입니다. 그 소비자는 내 사업체에 관심있는 '특정 계층'을 뜻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진행 첫번째 단계로 많은 기업들이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타겟팅을 우선시하죠.
실제로 일상생활 속에서도 정말 많은 광고들을 접하면서 살아가는데요, 티비에서 나오는 CF부터 시작해서 길가에서 나눠주는 유인물까지 크고 작게 이루어지는 수많은 방법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역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구분하지 않고,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죠.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사용하는 성별이 남성인지 여성인지, 그리고 어느 연령대에서 자주 이용되는지 특히나 어떤 사람들이 필요로하는지 등을 분석한 뒤에 광고가 진행되어야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성공적인 광고의 시작은 바로 이 분석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홍보란 무엇인가?
자 그렇다면 이제 홍보란 무엇인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닥 별 차이를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홍보차이를 들여다보면, 이는 기업의 판매 '제품'보다는 '기업'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즉, 알리고자 하는 대상이 매출을 올리고자 하는 제품이나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가 아닌 이를 제공하는 기업에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과 소비자들간의 관게구축에 더욱 많이 시간을 할애하게 됩니다. 기업 자체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일련의 과정인데, 다시 말씀드리자면 소비자와 기업간의 사이를 구축하기 위행 진행되는 모든 과정을 일컫고 있습니다. 만약 홈페이지 이벤트를 통해 무료 샘플을 제공한다던가, 시식 이벤트를 진행한다던가하는 등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을 얻는 등이 모두 홍보죠.
차이
개념을 잡아드린 후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큰 차이점은 수익을 기대하느냐 마느냐에 있습니다. 광고의 경우 제품판매에 목적이 있는 만큼 높은 구매전환율을 위해 진행이 되지만, 홍보의 경우 기업을 알리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으니 인지도 상승과 브랜드 이미지 향상이 목표라는 차이를 보이고 있죠.
이처럼 광고홍보차이는 어려운 듯 하면서도 명확한 구분이 가능한데요, 중요한 점은 사업장의 크기를 불문하고 소상공인이든 대기업이든 둘 다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업을 알리고,그로 인해 판매 상품의 실적을 올리기 위해선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게 없죠.
총정리
이상 광고홍보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적절한 상황과 타이밍에 이 둘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성격이 비슷한 만큼 전문가가 아니라면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함께하실 대행사를 찾으시는 분들이 있다면 애드크라운을 추천드리고 있는데요. 사진을 눌러 홈페이지로 방문해주신다면 친절한 설명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a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