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정서 현

GTM 샅샅이 파헤치기



세계 최고의 검색엔진 구글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 네이버가 있다면 전세계인들이 사용하는 이용자 수와 그 폭이 넓은 검색엔진이죠. 그러한 이유 때문에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관심있어하실만한 온라인매개체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추적코드를 심어놓는 GTM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의에 대해 알아보자

태그관리자는 온라안 상에서 코드나 태그라고 불리우는 모든 부분들을 한군데에 모아 신속하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미리 깔아둔다면 사용하고있는 브라우저에서 GTM과의 연결이 가능하며, 사용자의 연결장치 상의 요소들을 분해하여 그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조직된 태그들을 관리해줍니다.


태그란 무엇인가

따라서 구글태그매니저는 내가 웹 상에서 구축한 관계에 대해 이를 기록으로 남기고, 이 기록을 살펴보기 위해 꼭 필요한 태그들을 새로 만들어내고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일컫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록이라고 불리는 이 "태그"는 무엇일까요 ?

이는 사이트를 생성할 때 입력하는 하나의 구성원입니다. 기본적인 성질은 HTML과 비슷해보일 수 있으나 정확한 본질과 역할은 엄연히 다른데요. 오늘 우리가 말하는 구글태그매니저가 관리하는 태그의 경우 웹 사이트의 세세한 동작과 움직임을 담당하고있는 자바스크립트의 코드와 여러 정보들을 모아 생산자와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역을 맡고있습니다.

※ 자바스크립트란 ? HTML의 경우 사이트를 구성할 때 필요한 전체적인 틀과 큰 그림을 구상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면 자바스크립트의 경우 "홈탭을 누르면 첫페이지로 돌아가" 라는 등의 세세한 명령을 입력합니다.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GTM은 단순하지 않고 복잡한 여러가지 일련의 과정들이 섞여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이용률이 높아지는 데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


빠르다

직접 입력하고 만들어내야하는 태그에 비해 , 구글태그매니저를 이용한다면 명령어 입력에 대한 시간이 상당히 많이 단축됩니다. 또한 웹상의 명령어가 작동하지 않거나, 이에 대해 수정을 할 일도 없어지죠. 일반인들도 설치 하나면 태그 생성에 있어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만드는 전문가가 아닌 이상은 그 활용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또한 사진, 동영상 등의 게시글이 많이 올라가는 홈페이지의 로딩 속도까지 상당히 개선됩니다.


활용성이 높다

장점과 쓰임새가 많지만 우리 주변에 사용자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이유는 이를 온전히 이해하고 업무에 적용할 줄 아는 사람이 극히 드물기 때문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내 사이트의 방문자 수와, 그들의 유입경로 등을 분석해 보여주는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해 아실 겁니다. 만약 태그매니저와 애널리틱스를 함께 하용한다면 사이트의 향상은 물론 그 활용범위 또한 굉장히 높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애널리틱스가 유입자에 대한 안내를 도와준다면, 태그매니저의 경우 유입자의 발자취를 따라갈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오류 수정이 가능하다

태그를 생성한 뒤 확인을 누른다면 태그 입력으로 나타나는 사이트의 명령어의 효력이 없습니다. 하지만 GTM을 이용한다면 태그에 대해 적용되기 이전에 나만 볼 수 있는 상태에서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자체에 오류 수정 기능이 있기 때문에 사이트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자유로운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여러 사람의 이용이 가능하다

위의 이야기와 이어지는 이야기 입니다. 구글태그매니저는 해당 사이트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관리자, 편집자, 게시자 등의 권한을 줄 수 있습니다. 관리자의 경우 권한을 부여할 수 있으며 게시자의 경우 해당 사이트의 분석 및 상세 유입경로에 관한 확인은 불가하나 게시물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기록의 보관과 관리를 할 수 있다

GTM을 사용한다면 입력했던 태그들의 기록과 이에 대한 보관이 가능합니다. 내가 실제로 적용했던 태그들은 물론 오류로 인해 고쳤던 내용까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설사 실수로 입력한 수식어가 잘못되었다고 하더라도, 이전 기록을 눌러 되돌리기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편집자, 관리자, 게시자 중 누가 어느시점에 어떤 입력을 했는지 또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사이트를 생성하는 것은 전문가가 아니라면 누구든지 어려운 일입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만 있다면 프로그램 개발 및 사이트 구성에 대해 문외한이신 분들도 누구나 도전이 가능합니다. 내가 입력하고 싶은 수식어들과 명령어에 대해 태그매니저가 알아서 다 입력을 해주니 관련업계 종사자가 아닐지라도 어렵지 않은 태그구성이 가능합니다.


짜여진 틀이 있다

위의 내용과 이어지는 이야기 입니다. 새로운 태그들을 생성하지않아도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에 입력되어있는 태그들 덕분에 일반인들 역시 쉬운 사용이 가능합니다. 별도로 내용을 변경하지 않아도 구성에 있어서 큰 어려움 없이 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총정리

GTM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내장된 태그들을 이용해 쉽게 사이트를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문제가 생긴다고 하더라도, 역추적을 통한 해결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상당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구성된 사이트를 홍보하는 일 역시 상당히 중요합니다. 마케팅에 관련하여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사진을 눌러주신다면 자세한 설명 도와드리겠습니다.



조회수 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